특수교육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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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자선정

선정·배치의 절차와 방법
가. 선정·배치의 신청
특수교육대상자로서 특수학교(급)에 취학(입학, 재입학, 편입학, 입급)하고자 하는 자나 그의 보호자는 선정 및 배치 신청을 하여야 한다.
나. 신청서류
  • 1)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의뢰서(시행규칙 별지 1호 서식) : 1통
  • 2) 복지카드 사본, 장애인증명서, 진단서 또는 학교장의견서 중 1부
  • 3) 중학교 졸업증서 사본 또는 중학교졸업증명서 1부(필요시 해당자에 한함)
  • 4) 고등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합격증서 1부(해당자에 한함)
  • 5) 의료기관 발행 진단서 1부(해당자에 한함)
    (진단서는 시각·청각장애는 안과 또는 이비인후과에서, 정신지체·정서장애는 정신신경과에서, 지체장애는 정형외과에서, 건강장애는 해당 장애부분의 의사 진단 내용이 상세히 기재된 것에 한함)
다. 서류 접수처 및 기간
특수교육대상자선정의 서류 접수처 및 기간을 나타내는표
구분 신청 서류 접수처 신청기간
입학 · 입금 재 · 전 · 편입학
유치원 유치원, 학교, 지역교육청 수시 수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교, 도교육청
  • 1) 특수교육대상자 선정과 희망학교 배치 신청은 동시에 하도록 한다(보호자 동의서는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 평가 의뢰 서로 대신한다).
  • 2) 학교에서 대상자 진단 · 평가 의뢰서를 접수할 경우 접수자(선정 · 배치 신청자) 명단을 작성하여 교육청에 송부하고, 접수증은 시군교육장 · 도교육감이 발급한다.
  • 3) 유 · 초 · 중학교 일반학생이 상급학교에 특수교육대상자로 진학하고자 할 경우는 신규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 배치 절차를 거친다.
진단·평가 실시 과정
가. 신규 특수교육 대상 신청자
신규 특수교육대상자로 신청하고자 하는 자의 진단·평가 및 배치는 다음과 같이 실시한다.
다. 서류 접수처 및 기간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의 서류 접수처 및 기간
기관 활동과정 자료 및 문서 (실시자)
유치원 · 학교(신청) ① 장애가 의심되는 학생 상담
② 명단 작성
③ 보호자와 상담 후 학부모가 신청
- 예비진단 결과,교육조치에 대한 상담
④ 진단 · 평가 의뢰서 작성
④ 진단 · 평가 의뢰서 작성
학력검사자료
생활기록부
개인행동관찰기록
건강기록부
신입생 진단평가 자료 (학급담임, 특수교육 교사)
진단 · 평가 의뢰서와 예비 진단 기록(서식1) ,(서식2)
※ 학부모 → 교육청으로 직접 신청하는 경우 : ③항부터 실시
특수교육지원센터 (진단 · 평가) ⑤ 각종 검사 실시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 평가의 도구 (시행규칙 제2조 1항 관련) [별표]
⑥ 검사(조사)결과의 구체적 기록)
-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 평가카드 작성)
- 검사(조사)지 기록 내용 이기(서식 2)
- 검사(조사)자의 객관적 의견 기록
- 보호자의 의견(요구) 기록

⑦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 평가 결과 통지서(서식3)작성
※ 검사(조사)는 정확성을 기하고 기록은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야 하며 ‘진단 · 평가 결과 통지서’ 와 ‘진단 · 평가 카드’의 내용이 일관성이 있어야 함
★접수 후 30일 이내 진단 ·평가
- 각종 진단 평가도구
- 각종검사(조사)지
- 진단평가 카드(서식2)<
★2주 이내 진단 ·평가 결과 통지
- 진단 ·평가결과통지서(서식3)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선정 · 배치) ⑧ 특수교육운영위원회 회의
검사(조사)기록 내용의 종합검토 및 보완
대상자별 종합 의견의 기록
특수교육대상자 배치 결과 통지서(서식 4)작성
배치 결과 통지 : 각 개인, 해당 학교장
진단평가 카드 (서식 2)
진단 ·평가 결과 통지서(서식3)
배치 결과 통지서(서식4)
회의록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