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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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구례교육지원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전라남도구례교육지원청 전직원은 교육행정 서비스의 수요자인 고객에게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소통과 협력으로 함께 하는 구례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정성을 다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정책에 적극 반영하겠으며 서비스의 질을 꾸준히 향상시키겠습니다.
2.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3.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여 고객에게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4. 우리는 민원 처리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5.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6. 에너지를 절약하고 환경보호에 앞장서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차량을 가지고 방문하시는 고객을 위하여 장애인 주차장 1면과 민원 인 전용 주차장 2면을 항상 확보하겠습니다.
  • 고객이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직원 이름과 사진, 담당업무가 게재된 직원현황판을 각 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고, 책상 위에 담당자 명패를 비치, 공무원증을 상시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된 경우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업무를 최우선적으로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 중에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먼저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사무실 입구에 나가서 원하시는 부서로 직접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 중인 경우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변드리고, 반드시 메모를 하여 담당자로 하여금 30분 이내에 전화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따뜻이 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전화를 받은 직원은 「감사합니다. 구례교육지원청 ○○과 ○○팀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 때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뒤 3초 이상 경과한 후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 통화 내용 중 의문점이나 불분명한 부분은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고객의 질의사항이 해당업무가 아닐지라도 소속감을 갖고 성의있게 표현· 안내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만, 제 담당이 아니라서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담당자를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담당자는 ooo입니다. 혹시 끊어지시면 0000번으로 하시면 됩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과의 통화요지를 담 당자에게 미리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게 하겠으며, 통화대기 시간이 10초를 초과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30분 이 내에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우편인터넷팩스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민원이 접수되었음을 고객에게 전화나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알려 드 리겠습니다.

담당별 서비스 이행기준

교수학습지원팀 서비스 이행기준
가. 학교중심 교육활동 지원 안내
  • 우리군 장학지원활동계획을 학년 초에 우리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컨설팅장학 및 교원 연수를 통해 새로운 교원능력개발을 지원하고 교육활동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널리 흥보 하겠습니다.
  • 주 5일 수업제에 따른 학교현장의 안정적 정착을 위하여 장학자료, 매뉴얼 등을 보급,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해 “학교공개 의 날 운영”을 각 학교별로 연 1회 이상 실시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나. 유아교육의 내실화
  • 유아의 교육과 보호기능을 통합제공하고 질 높은 유아교육을 위하여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교재교구 및 실외 놀이 시설확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만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와 현장 활성화를 위하여 정보, 자료를 탑재하여 유치원현장을 지원하겠습니다.
다.공교육활동 및 교육복지 내실화
  • 방과후학교지원센터에서는 수준 높은 프로그램운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강사 인력풀과 우수프로그램 운영사례를 방과후학교지원센터 홈페이지에 탑재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원능력개발팀 서비스 이행기준
  • 공정하고 투명하며 예측 가능한 인사행정을 위하여 결원 및 만기자 현황 등 전보 관련 정보를 우리청 홈페이지(열린마당/인사정보/인사관리기준)에 탑재하겠습니다.
  • 교원능력개발평가 매뉴얼 및 홍보자료를 제작하여 학부모, 학생, 교원들이 평가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인사관리기준 및 지침, 인사결과를 적시에 공개하여 투명하고 공정한 교원인사에 노력하겠습니다.
  • 중·고등학교 전·편입학에 관한 지침을 우리 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배정원칙을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인재육성지원팀 서비스 이행기준
가. 과학교육 활용 안내
  • 구례교육의 주요 과학행사 계획과 결과를 학생·교직원·학부모가 활용할 수 있도록 우리청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 영재교육 관련 선발기준 및 선발결과를 우리청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나. 독서교육 지원
  • 학생들의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해 좋은책 읽기 및 학부모 독서도우미 활동의 지원에 적극 힘쓰겠습니다.
다. 교육정보화 마인드 확산
  • 정보통신기술(ICT) 활용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원 및 학생의 정보활용능력 신장에 힘쓰겠습니다.
  • 기본적인 정보 소양능력습득과 사이버상의 학교교육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학부모 정보화 교육에 힘쓰겠습니다.
체육청소년지원팀 서비스 이행기준
가.생활지도 및 체험학습 지원
  • 생태체험, 문화체험 학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바른 정서 함양과 가치관 정립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다문화 가정의 자녀와 일반 가정의 자녀가 하나 되는 함께 가는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겠습니다.
  • 폭력 없는 학교, 즐거운 학교, 보람 있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나.학교체육 지원
  • 학교체육은 1교1운동을 권장하여 체육활동을 활성화하며 생활체육 발전으로 학교체육 살리기를 하겠습니다.
  • 7330제도를 활성화 - 일주일에 3일간 30분 운동을 전개하여 학생들 체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엘리트체육을 적극 육성하여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겠습니다.
다.상담지원 서비스
  • 학교생활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과 부모, 교사를 위해 홈페이지에 상담관련 정보를 제공 하겠으며 홈페이지에 올려진 사이버 상담글은 3일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라.학교보건관리서비스
  • 학생 및 교직원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연 1회 실내 공기질 측정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질병예방 및 조기발견을 위하여 학생건강검사를 연 1회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안전하고 위생적인 먹는 물 공급을 위하여 지하수 및 정수기 수질검사를 매분기 1회 이상 실시하고, 학교에서 정기적으로 급수시설을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위해 학교주변 유해업소에 대하여 매년 1회이상 점검하겠습니다.
  •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내 금지행위 및 금지시설에 대한 홍보자료와 각급학교의 정화구역도를 우리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마.학교급식관리서비스
  • 학교에서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을 실시할 수 있도록 연 2회 이상 위생·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의 위생관리 정착과 급식관계자의 자질향상을 위하여 학교급식관계자 위생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에 ‘학교급식게시판’을 개설·운영하여 수요자 참여가 확대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소 안전사고 예방하기 위하여 산업안전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점검단 운영하여 학교급식 납품업체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식재료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친환경 농산물 잔류농약검사 및 유전자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행정지원팀 서비스 이행기준
가. 인사행정 서비스
  • 인사고충 상담을 위하여 우리교육청 행정지원팀장과 직접면담을 하고자 할 때 미리 편리한 시간을 사전에 예약하여 운영하는 "인사 상담 사전예약제" 를 실시하고, 인사고충상담코너(☎061-780-6651)를 다양하게 운영하여 직원들의 인사고충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나. 공직자 부조리 신고
  • 공직자 부조리 신고센타(인터넷 사이버 신고함)또는 전화 접수 민원에 대한 처리과정을 7일 이내에 민원인에게 안내하겠습니다.
  • (http://kred.jne.go.kr ⇒ 참여민원 ⇒ 교육신문고 ⇒ 교육감신문고
다. 민원행정 서비스
  • 민원서류를 법정처리 기한보다 20% 단축하여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내부 직원들의 서비스 마인드 향상 및 행정서비스 실천을 위한 친절서비스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라. 변화관리를 위한 조직문화 정착
  • 불필요한 일 버리기 및 불합리한 행정관행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조직문화, 일하는 방식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마. 홈페이지 운영
  • 열린 행정을 위하여 우리청 홈페이지를 충실하게 운영하겠습니다.
바. 불만 접수, 처리 창구 (귀를 열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나타내는표
창 구 명 담 당 부 서 전 화 번 호 모사전송(FAX)
공무원 부조리 신고 행정지원팀 (061)780-6653 (061)782-8035
공무원 친절, 불친절 신고 행정지원팀 (061)780-6652
교육협력팀 서비스 이행기준
가. 학원(교습소) 및 개인과외교습자 안내
  • 학원(교습소) 및 개인과외교습자 등 각종 평생교육시설에 대한 민원처리 절차와 각종 구비서류 목록을 우리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원(교습소) 및 개인과외교습자가 관련 법령에 의거 건전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지도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나. 공익법인 안내
  • 공익법인 업무처리시 고객이 원할 경우 진행 상황을 즉시 통보하여 고객의 불편함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공익법인에 대한 업무처리절차와 안내에 관한 사항을 우리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운영하겠습니다.
다.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지원
  • 학교단위의 학교운영위원회 구성운영에 관한 사항을 연 1회 이상 지도점검하여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우리청 홈페이지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상담을 위해 우리청 홈페이지 묻고 답하기 코너 운영 및 담당 공무원을 배정 운영하겠습니다.
라. 교육재정의 투명하고 건전한 운용
  • 학교 예산 및 결산 등 재정운영에 관한 사항을 년 1회 이상 가정통신문 발송, 학교홈페이지 게시 등의 방법을 통하여 교직원, 학부모에게 공개하여 학부모 및 주민들이 공감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예산편성 기본지침과 세입세출 예산 내역을 홈페이지에 공개함으로써 교육재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겠습니다.
재정지원팀 서비스 이행기준
가. 입찰계약행정 서비스 실시
  • 우리교육지원청이 발주하는 공사, 물품, 용역, 폐교재산의 임대 또는 매각시 예정가격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결정 하겠습니다.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입찰참가 지역제한을 철저히 준수하겠습니다.
  • 입찰·계약서류를 간소화 하겠으며, 법령에서 제시하지 않은 서류는 일절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전자입찰제도 시행으로 입찰자의 방문없이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시설팀 서비스 이행기준
가. 수요자 중심의 학교 시설공사 이행
  • 학교시설사업 설계자료 조사 및 도서 작성 시 학교장, 교직원, 학교운영위원 등 수요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설계에 반영하겠습니다.
  • 학교 시설공사 중 소음, 먼지 등에 의한 학생들의 수업 장애를 해소하기 위하여 소음이나 환경공해가 심한 공정은 수요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공사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 공사장 주변에 공사 안내 표지판, 연락처, 위험표지판 등을 설치하여 학생들의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
  • 학교 시설공사의 질적 향상을 위해 공사감독을 철저히 하여 부실공사를 미연에 방지하겠습니다.
  • 학교 시설공사 준공 시 수요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장을 포함한 준공검사단을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사업 촉진법에 의한 건축승인, 신고, 사용승인 등 건축 관련 민원에 대해서는 6일 이내에 교부(법정 일수 8일) 하겠습니다.
서비스 분야별 담당부서
서비스 분야별 담당부서 나타내는표
담 당 별 주 요 업 무 전 화 번 호
교수학습지원팀 장학(유·초·중·특수) 780 - 6610~3
교원능력개발팀 인사, 교원평가, 교원연수 780 - 6620~1
인재육성지원팀 과학교육, 영재교육 780 - 6630~1
체육청소년지원팀 생활지도, 학생상담교육, 보건,급식 780 - 6640~4
행정지원팀 인사, 청렴, 민원 780 - 6650~4
교육협력팀 예·결산, 학원, 학교운영위원회 780 - 6660~3
재정지원팀 입찰, 계약, 급여, 재산 780 - 6670~4
시설팀 시설공사, 시설물 안전점검 780 - 6680~2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직접 방문하지 않고 민원처리에 관한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우리청 홈페이지에 「민원안내」를 개설하여 운영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 절차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 → 청구서 이송 → 정보공개여부 결정(민원담당접수) → 공개비공개결정 통지 → 수수료 징수 → 공개(10일이내)
또한 제출된 민원으로 고객의 이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민원사항과 관련된 개인정보보호에 노력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전화예절이 불친절한 경우
  • 행정지원팀(☎ 061-780-6650)으로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철저히 재교육하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사실 확인조사 후)에는 주의조치를 하고, 그 결과를 2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원서류가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정확히 알려드리고,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일로부터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와 공무원의 행정착오로 다시 방문하신 경우
  • 고객에게 정중히 사과를 드리고 담당공무원에게 사실여부를 확인한 후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처리 과정에서 금품 등 대가를 요구할 경우
  • 사건의 진위를 조사확인하여 해당공무원을 엄중 문책하겠으며, 접수된 민원에 대해 비밀이 누설되지 않도록 개인정보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수렴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 등을 통해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가. 이용 방법
  • 우편번호 : 57653
  • 주소 : 전남 구례군 구례읍 구례2길 21
  • 받는 사람 : 구례교육지원청 민원담당
  • 전 화 : 061-780-6652 FAX : 061-782-8035
  • 구례교육지원청 홈페이지 http://kred.jne.go.kr

민원만족도 조사과 결과 공포

  • 우리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청 홈페이지 및 지역신문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교육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우리청 공무원은 고객에게 최상의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 바랍니다.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고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야 합니다.민원을 익명이나 가명으로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전화번호 등 을 반드시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불친절, 불편 등의 잘못된 점이 있으면 그때그때 알려주십시오.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고객께서 보시기에 친절하고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으신 공무원이 있을 경우 추천해 주시면 다른 공무원의 귀감이 되도록 바랍니다.하겠습니다.근거없는 주장으로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하고 우리 사회의 신뢰를 저하시키는 모함이나 투서 등은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법규나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민원을 해결하여 드리지 못할때는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찾아오시는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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